Passage

의류 매장 고객은 굉장히 단순하면서 확실한 행동이 있다. 바로피팅룸 전환율이다. 피팅룸에 들어가는 고객 비율이 올라갈수록 매출도 늘어난다. 체험하는 고객은 돈 소비가 생기기 마련이다. 패션은 체험 방법이 피팅룸에 들어가는 것이어서 매우 단순하면서 확실한 고객의 구매 전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외식 매장에도 정직하고 확실한 고객 행동이 있다. 바로재방문이다. 재방문은 그대로 다시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으로 단골손님이 많은 식당이 망하는 법은 결코 없기 때문에 중요하다.

하지만, 전에 말했듯이 체험형 매장의 경우 매장 수익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는 점을 밝힌 바 있고, 이번 글에서는 더 다양한 사례들을 보이려고 한다.

2020/02/04 - [Issue Talk]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X)시대의 오프라인 매장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X)시대의 오프라인 매장은?

체험형 매장의 확대, 오프라인 매장의 변화 #UX몰 2019 11월 나이키는 아마존과의 판매 협약을 끊고 직접 판매 비율을 높이기 위해 자사몰(Nike.com)에 집중하기로 했다는 점을 이전 포스트에서 언급한 적이 있습..

kimpantastic01.tistory.com

 

 

* 성수동 아모레성수’:

아모레성수 홈페이지

자동차정비소를 개조해 만든 이 공간은 체험에만 올인한 매장이다. 화장품 앉아서 테스트할 수 있게 클렌징룸도 마련했다. 사고 싶은 물건이 있다면 제품 QR코드를 스캔하면 자사 온라인몰에서 구매할 수 있다. 구매에 대한 압박감 없이 편하게 제품을 구경하고 체험할 수 있어서 만족도가 매우 높다. 또한, 예약(amore-seongsu.com)을 한다면 무료로 화장법과 화자품을 추천해주는 메이크업 서비스도 제공해준다고 한다.

+ 웹체크인을 한다면 무료 샘플 쿠폰과 음료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

월요 휴무, 오전 1030~ 오후 8

 

아모레성수

서울 성동구 아차산로11길 7

map.kakao.com

아모레성수 캡쳐

* 광화문 KT ‘일상이상

KT와 삼성전자가 만든 5G체험 공간으로 코인세탁소를 컨셉으로 트렌디하게 공간을 꾸몄다. 곳곳이 포토존이고 삼성 갤럭시 제품을 이용한 KT 5G 서비스를 무료로 쉽고 재밌게 체험할 수 있다고 한다. (물론 본인 핸드폰이 삼성 것이 아니어도 된다) 여러 명과 동시에 영상 통화를 즐긴다던지, 5G 전용 게임, 최신 삼성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유튜브캡쳐

 

* 이천 시몬스테라스’: 침대 체험 공간 + 아트 전시

유튜브 캡쳐

쇼핑부터 문화생활을 모두 즐길 있는 복합문화 공간이다. 제품들이 있는 쇼룸부터 브랜드 뮤지엄, 전시장, 카페, 정원 등을 한 곳에 모은 공간이다. 전시장에선 매번 다른 컨셉트로 전시가 진행되는데 현재는 힙합 (Hip-Hop now)을 주제로 전시를 열고 있다고 한다. 해외 유명 아티스트의 스타일과 철학, 영향력을 볼 수 있는 공간이라고 한다. 현재 누적 방문객이 4만명을 돌파했다고 하니 이천의 명소로 자리잡는 듯 하다

 

* 연희동 엄마의 서재’ : 가구 업체 일룸이 조성한 공간으로 여성들이 독서하면서 자유롭게 쉬는 공간을 연출.

이 공간의 컨셉은 육아와 가사에 지친 엄마들에게 책을 통해 자기만의 시간을 즐기고 성장할 수 있는 것으로 자사 제품으로 구성한 공간 속에서 고객들은 자유롭게 책을 읽으면 된다. 정기적인 북 콘서트도 열린다고 한다. 엄마가 아니면 입장이 안되려나? 하는 질문이 든다면 그렇다. 여자만 된다. 그 외의 종족들은 이용은 못하고 둘러보는 것 까지는 가능하다고 한다.

~ 금 오전 830~ 오후 530, 목요일은 8

입장료: 회원 4000, 비회원 6000

일룸 유튜브

 

* 동교동 무신사테라스’: 복합문화공간으로 온라인에서 보던 제품 + 휴식

쇼핑 뿐만 아니라 공연행사장으로도 활용되기도 하고 행사가 없을 땐 텅빈 공간으로 휴식처를 제공하기도 한다. 옷 구경뿐 아니라 좋은 전망은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듯하다.

 

* 인사동 에피그램 올모스트 홈카페인사동점:

외국인 관광객이 많은 인사동에 자리한 이곳은 전통 한옥을 테마로 한복 체험 + 다과 코스를 제공한다. 에피그램의 의류와 소품, 지역 특산물을 판매하는 공간 + 체험실로 나뉘어져 있다. 예약을 통해 2인 기준 1인당 4만원을 내면 사랑방을 전세내고 쓸 수 있다는데 (위의 체험을 자유롭게 하면서) 나라면 굳이 가고 싶지는 않은데 가고 싶어하는 사람은 있다.

<번외>

서울역에선 현재 카카오프렌즈가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217일까지 운영되는 이곳은 기차역이라는 공간의 특수성을 고려해 여행과 이동에 필요한 상품을 선별해 판매한다. 매장 한 쪽엔 기관사 복장을 한 라이언이 있는 포토존이 마련돼있다.

뉴데일리 신문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