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ssage

 

1. 2020년 전체 광고시장 전망

- 전체 광고시장은 약11조8천6백억원으로 전년比 +0.8% 성장 예상

(GDP성장률 +1.8%, LG경제연구원, 19.09.27)

- 모바일 기반의 서비스 업종과 건강/환경/여가와 관련된 제약, 가전, 식품에서 광고비 상승할 것으로 전망

- 방송 광고매출 3조618억원으로 전년比 -5%로 하락세 소폭 완화

- 디지털 광고매출 5조1,683천억원으로 전년比 +8% 성장 예상 (+3,656억)

 

2. 매체별 전망

구분

주요이슈

지상파

•’19년 광고비 하락폭 가장 컸으며, ‘20년에도 비상경영 실시에 따른 프로그램 제작비 감소, 드라마 폐지 등 콘텐츠 경쟁력 약화로 하락세 지속

•다만 최근 광고효율성 개선 및 ‘20년 시차 유리한 도쿄올림픽 효과로 감소세는 둔화할 전망

종편

•‘18년 최고 매출 달성 후 하락세 전환했으며 ‘20년 전년대비 비슷한 수준예상

케이블

•전반적인 방송광고 시장 하락세 속에 채널 선택의 폭 좁아지면서 경쟁력 하락

유튜브

•정보검색 채널로 활용 증가 및 중•장년층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 이용 증가로 전연령대 에서 이용시간 지속 상승 (‘18년 978분 → ‘10년 1,169분)

•조회 위주의 브랜딩 광고상품 뿐만 아니라 전환 측정을 위한 퍼포먼스 상품 강화로 경쟁력 확대

•PC대비 모바일 이용률 9 1: 9로 모바일 이용 비율이 높다

페이스북

•틱톡,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으로 지속 이탈

•하지만 광고채널로서의 역할은 아직도 있음

인스타그램

•19년 상반기 MAU 전년비 +17% 성장 (페이스북 -6%)

•여성 이용시간, 남성대비 2배 이상, 의류쇼핑몰/화장품/공연 업종 큰 폭 성장

•인스타그램 내 인앱구매 가능하게 되면서 매출상승 견인 중

(* BOF "Instagram Unlocks In-App Purchasing")

SMR

(스마트미디어랩)

•지상파 콘텐츠 경쟁력 약화 및 유튜브 프리미엄팩 (방송사 콘텐츠 패키지) 등 신규 출시로 SMR 강점 약화

* MAU: 한 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

* SMR: 스마트미디어랩, 1차 자료들( 1시간 드라마)를 가공해 배포(10~20분 사이의 영상)

- ex) SBS 웬만해선 그들을 막을 수 없다 등

* 인스타그램 인앱구매 사례

 

3. 업종별 전망

① 방송광고

- 가전과 제약, 통신 업종과 대규모 예산의 신규런칭하는 광고주는 여전히 지상파 비중 높게 나타남 식음료 비중 큰 폭으로 감소

- 건강보조식품, 건강기능음료 등을 바탕으로 종편 비중 증가

- 식음료, 가전업종의 케이블 믹스 비중 큰 폭으로 증가

 

② 디지털동영상광고

-게임, 가전, 수송기기 등 동영상 중심 업종과 브랜딩 목적 캠페인 업종의 유튜브 비중 증가

- 패션/뷰티기반의 유통(쇼핑몰) 업종은 SNS 비중 증가. 이미지 중심의 패션은 인스타그램, 상대적으로 기능,성분 설명을 위한 텍스트나 동영상이 필요한 화장품은 페이스북 비중 높음

- 방송광고 내 지상파 비중 감소업종은 디지털에서도 SMR 비중 감소하는 패턴

 

 

4. 주목해야할 부분

Ⅰ. 모바일 : 모바일 앱서비스 및 게임 (인터넷은행, 전자지불서비스, 자산관리앱 등 금융관련 광고주 강세)

 

Ⅱ. 건강/실버 : 건강보조식품, 안마의자, 환경가전 (청소기, 공기청정기, 건조기)

 

Ⅲ. 1인가구/여가 : 여가시간 증가로 여행알선, 맥주 광고 증가. 집에서 보내는 시간 증가로 셀프 미용기기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