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ssage

Ⅲ. 결론 및 시사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거부할 수 없는 시대의 흐름으로 필수적인 기업 생존 전략이자 성장의 기회로 작용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서는 비즈니스 및 운영모델의 전면적 변화, 급진적 파괴가 필수요건은 아니며 디지털 기술의 유연한 활용을 통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핵심은 고객에 있음

 

-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의 완전한 해체가 아니라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데이터 분석, 모바일 등 다양한 디지털 요소들을 추가함으로써 새로운 방식으로 고객의 니즈를 해결

 

● 디지털화 추진 조직 신설 및 오픈 이노베이션 촉진13)을 통해 새로운 시장기 회를 포착할 수 있는 개방형 운영모델(Operating Model) 구축

 

스타트업 투자·M&A·파트너십 등 외부와의 다양한 협업을 통해 기술을 혁신하고 디지털 친화적인 기업환경 조성을 통해 내부적으로도 혁신 동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함

 

- 특히 최근 기술, 인재, 시장, 데이터, 네트워크 등의 자원을 보유한 스타트업 대상 M&A가 빠른 시간 내 기술력을 확보하고 시장 대응력을 높일 수 있는 핵심 전략으로 꼽히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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