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ssage

워렌 버핏의 투자 원칙을 아시나요

이 원칙은 밤잠 못 이루는 저 같은 개미한테는 너무 힘든 말인데요. 이런 원칙도 그의 스승 벤저민 그레이엄의 투자 원칙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주식시장의 원리는 어찌보면 간단합니다. 쌀 때 사서 비싸게 판다. 근데 이게 고평가 상태인지, 저평가 상태인지, 지금은 괜찮은데 나중에 어떻게 될 지 판단하는 것은 너무 어렵습니다. 그래서 Back to basic! 주식 시장의 원류의 말을 가져와 봤습니다.

강세장에서 최대의 도박으로 최대의 이익을 얻은 사람들은 거의 항상 필연적으로 뒤따르는 약세장에서 가장 큰 손실을 보는 사람들이다.

좋은 회사의 가장 기본적인 정의는 지출하는 것보다 더 많은 현금을 창출하는 것이다. 좋은 경영자는 그 현금을 생산적 용도에 투입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찾는다.

영리한 투자자의 고전적 정의는 모두가 팔고 있는 약세장에 진입해서 (매수해서), 모두가 사고있는 강세장에서 매도하는 사람이다.

현명한 투자자는 비관주의자에게서 주식을 사서 낙관주의자에게 판다

주식의 값이 떨어질수록, 사람들은 주식을 사는 것에 대한 열중도가 떨어지게 된다. 사람들은 스스로 생각하는 대신에 미스터 마켓을 따라하기 때문이다.

현명한 투자자라도 대중(=개미, 세력)을 따라가지 않으려면 대단한 의지력이 필요하다.

투자는 IQ와 통찰력 혹은 기법의 문제가 아니라, 원칙과 태도의 문제다.

투자란 철저한 분석을 통해 원금을 안전하게 지키면서도 만족스러운 수익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투기다.

그의 저서 현명한 투자자를 참고하자면,

만약 과거에 주식투자를 실패했거나 앞으로 실패한다면 그것은 주식으로 투기를 했기 때문이지, 다른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일반투자자는 수익보다 손실에 집중해 방어적 포트폴리오로 얻을 수 있는 적당한 수익에 만족하고 더 높은 수익을 다른 기회에 대한 유혹을 물리쳐야 합니다. 투자에선 공격이 최선의 방어가 아니라 방어가 공격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빨리 부자가 되기 위해 주식을 하는 것은 대부분 더 빨리 가난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도 내 포트폴리오의 일정부분(큰 비중 절대 아님)은 성장주 투자를 하고 싶다면, 그레이엄은 경영자의 마인드로 투자하라고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엄청난 공룡기업들에 투자해 50~100배 수익을 내고 싶지만 개인투자자에게는 어떤 기업의 창업자나 친익척처럼 투자하기 못하고 작은 변동에도 불안해하기 때문에 불가능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따라서 동업자 마인드가 아니라면 (손정의 같은) 성장주 투자는 피하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성장주는 기본 마인드셋이 장기투자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그는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대박을 내는것이아니라 적절한 자산배분을 통해 수익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주식시장 내재가치 대비 가격이 싼 지, 비싼 지에 따라 최소 25~75% 까지의 주식비중과 나머지 채권/현금을 유지하는 것을 추천하네요.

그리고 절대 빚내서 주식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