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비즈니스라면 알아야 하는 전략 (Platform Business Strategy & Business Model)
플랫폼 전쟁은 앞으로 이런 순으로 글을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1) GAFA
2) 알리바바를 통해 본 플랫폼 전략과 사업확장
3) 앞으로 가능성 (야후 + 네이버)
1) GAFA(Google, Apple, Facebook, Amazon)
GAFA의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은 기술혁신이나 개발로 현재 시스템을 보완하는 제품/서비스를 출시해 네트워크 효과로 사용자 경험을 확장하고 충성도를 높여 플랫폼에 머물게하는 락인 전략(Lock-in Strategy)를 추구한다. 구글과 애플은 독자적인 OS로, 페이스북이나 아마존은 네트워크 효과로 독자적인 플랫폼을 구축한 뒤 최대한 많은 서비스를 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게 제공해 플랫폼에 “함몰”시킨다.
마이크로 소프트의 락인 전략. 이용자를 최대한 많이 모집하고 다양한 서비스로 자사 서비스에 사람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
일단 플랫폼은 기술과 미디어로 분류할 수 있는데, 기술 플랫폼은 전화나 인터넷 등 말 그대로 사람들끼리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이고, 미디어 플랫폼은 신문, TV 등의 매체를 들 수 있다.
이런 플랫폼 비즈니스는 토지나 어떤 물체 등 물리적인 한계를 지니지 않는 다는 점에서 확장성이 거의 무한해 기존의 파이프라인 비즈니스 생태계를 흔들고 있다. (현재 온라인 리테일 기업 아마존이 월마트의 시가총액의 두 배 정도 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또 플랫폼 비즈니스의 주요 특징은 사업자가 직접 재화를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플랫폼 사용자들끼리 내부에서 거래하는 것을 통해 가치를 생산하는 것에 있다. 플랫폼 제작자는 여기서 창출되는 재화에서 이윤을 추구한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네트워크는 플랫폼 비즈니스에서 상당히 중요하며 위의 기업들은 인지도를 높여 네트워크 효과를 발생시키기 위해 수많은 기업들을 인수합병 해왔다.
예를들어, 구글의 경우 브라우저와 OS를 무료배포해 사용자를 모집하고, 애드워즈나 애드센스 등으로 수익을 창출하며 구글 검색, Maps 등의 다양한 서비스로 사용자가 구글에 머물도록 한다. 마찬가지로, 페이스북은 소셜 네트워킹으로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광고/게임에서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다.
|
구글 |
애플 |
페이스북 |
아마존 |
이용자 수 |
안드로이드 20억 구글서비스 28억 |
아이폰/ 애플 제품 이용 10억/10억 명 |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25억 |
미국 프라임구독 8,000만 |
수익 모델 |
검색, 디스플레이 광고 |
하드웨어 판매 음악서비스, 모바일 광고 |
다양한 광고 |
판매수익 중개수익 |
결론: 뭐든지 사용자를 일단 모집하고 그 후에 다양한 서비스 제공으로 플랫폼에 머물게 하고 광고 등으로 수익을 다각화하는 것이다.
* '네트워크효과'는일단어떤상품에대한수요가형성되면이것이다른사람들의상품선택에큰영향을미치는현상. “너도써?너도쓴다고?그럼나도”.참여자에게상호작용의통제권이맡겨져있는열린구조를지향한다.
1)단면네트워크:사용자끼리,생산자끼리
2)양면(교차)네트워크: B2C, B2B, C2C
3)다면네트워크:사용자–외부개발자–광고주–생산자- …
다면네트워크시대로넘어오게되면서더많은데이터가생산자/개발자에게전달돼맞춤형서비스출시가가능하게되었고소비자가플랫폼에더묶이게돼플랫폼제공기업들의시장지배력을향상시키는데도움이되고있다.따라서선점이중요하다.
*파이프라인비즈니스(Pipeline business, piping):한기업이가치창출의A to Z을모두관리하는전통적인비즈니스로규모의경제를추구한다.
GAFA 전략 정리
1. 플랫폼을 운영하며 이용자 수를 모집하고 네트워크 효과를 발생시키는 것이 최우선, 이후 이탈을 방지하는 많은 보조적 서비스를 제공한다. (패키지 소비 유도, 다면 네트워크가 극대화되면서 진입장벽이 높아지고 있음)
2. 고객데이터가 축적될수록 데이터를 활용해 사업다각화에 도움될 수 있다
[관련글]
2) 알리바바를 통해 본 플랫폼 전략과 사업확장
3) 앞으로 가능성 (야후 +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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