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ssage

오늘은 메이지 나이트를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무위키 상으로는 이렇게 나와있는데

 

한 줄평은?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을 보드게임으로 구현해 놓은 퀄리티 높은 게임이다! 라고 결론짓습니다

 

 

[제가 직접 플레이해보니]

 

아예 모르는 사람: 룰마스터(속칭 룰마)에게 룰배우고 듀토리얼 판 진행하는 데까지 4-5시간 소요

좀 해본 사람의 경우: 2시간 30분 가능 (150분)

 

메이지를 해본 나의 질문과 답

※ 왜 이렇게 어려운가? (오래 걸리는가?)  

 

 

1) 잔 룰이 너무 많다

- 나무위키 참고

 

라운드 : 낮 또는 밤을 이야기한다. 6 라운드라 하면 3번의 낮과 3번의 밤으로 구성된다.
턴 : 내가 카드를 내면서 플레이하는 한 턴을 이야기한다.
명예 (Fame) : 롤플레잉 게임에서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경험치.
평판 (Reputation) : 영향 카드를 사용하여 용병 등을 고용할 때 영향 수치를 보정한다. 여러 행동 및 카드 사용으로 인해 올라갔다 내려갔다 한다.
전술 (Tactic) : 낮 또는 밤이 시작될 때 6가지 전술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다. 이 카드들은 턴 순서를 정하며, 게임을 진행하면서 도움을 주게 된다.

마나 : 마나 다이스, 마나 토큰, 마나 크리스탈을 이용해서 얻을 수 있다.
기본 마나 : 빨간색, 파란색, 하얀색, 초록색 마나를 이야기한다.
특수 마나 : 황금색, 검정색 마나를 이야기한다.
황금색 마나 : 낮에는 원하는 기본 마나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다. 밤에는 잉여.
검정색 마나 : 낮에는 사용할 수 없으나 밤에는 이 마나를 사용하여 마법을 강화할 수 있다.
마나 다이스 : 게임을 시작할 때 플레이어 수 + 2 의 마나 다이스를 굴리며 시작한다. 각각 빨간색, 파란색, 하얀색, 초록색, 황금색, 검정색 면을 가지고 있다. 마나 다이스는 카드나 스킬 등의 도움 없이는 한 번에 한 개씩밖에 사용하지 못한다.
마나 토큰 : 해당 색깔의 마나를 제공한다. 턴이 끝나면 마나 토큰들은 사라진다.
마나 크리스탈 : 해당 색깔의 마나를 제공한다. 턴이 끝나도 남아 있기 때문에 나중에 사용할 수 잇다. 황금색 및 검정색 마나는 크리스탈로 존재할 수 없다.
마나 소스 : 마나 다이스를 놓아두는 곳.

액션 카드 : 기본 액션과 상위 액션으로 나뉜다.
기본 액션 카드 : 시작 덱에 들어있는 16장의 액션 카드를 말한다.
상위 액션 카드 : 플레이하면서 얻을 수 있는 더 좋은 액션 카드들이다. 레벨업을 하거나 상위 액션을 주는 유적 등을 점령 시 얻을 수 있다.
마법 카드 : 액션 카드와는 조금 다르게 생겼으며, 마나 지불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액션 카드와는 달리 마나를 반드시 지불해야 사용할 수 있지만, 그 능력이 강력하다. 마법사의 탑 등을 점령 시 얻을 수 있다.
아티팩트 카드 : 역시 액션 카드와는 다르게 생겼으며, 마나 지불 없이 사용한다. 그냥 사용하면 기본 능력으로 발동하고, 카드를 게임에서 제거하면 상위 능력으로 발동한다. 수도원 등을 점령 시 얻을 수 있다.
상처 카드 : 아무런 기능을 하지 않는 카드. 대미지를 입을 시 상처 카드로 표현이 되며 많이 받게 되면 그만큼 사용할 수 있는 카드가 제한되게 된다. 회복 등의 방법으로 제거할 수 있다.

Deed Deck : 카드가 쌓여 있는 '덱'. 게임을 시작하면 각 캐릭터의 시작 카드 16장을 섞은 후 5장을 손에 가져오고, 나머지 11장을 보이지 않게 덱을 만들어 쌓아둔다. 이 덱에서 더 이상 뽑을 카드가 없으면 라운드 종료를 선언할 수 있게 된다.
Discard : 카드를 '버린다'. 버려진 카드는 Discard Pile로 가며, 라운드가 끝날 때마다 덱에 섞여 들어간다. 참고로 사용한 카드도 Discard Pile로 간다.
Throw Away : 카드를 '제거한다'. 제거한 카드는 따로 모아두며 이 카드들은 이 판이 끝날 때까지 게임으로 돌아오지 않는다.

 

이걸 다 알아야 한다

물론 책으로 공부하기 보다는 직접 해보면 직관적으로 이해가 가능하기 때문에 직접 플레이하면서 배우는 게 좋지만 혼자하면 모르는 사람 여럿이라면 에러플이 엄청엄청 날 것이기 때문에 가르쳐주는 사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룰 요약

 

 

- 수정과 토큰은 다르다. (낮일 때는 금색 토큰 (수정 아님) 어떤 색의 보석으로도 사용가능, 검은색은 사용불가- 밤에만 가능하며 마법을 사용할 때만 쓰임)

  토큰은 해당 턴이 끝나면 사라지고 수정은 남아서 모아서 쓸 수 있음.

 

- 액션카드마다 기본과 강화능력이 있고 강화능력을 사용하기 위해선 해당 색깔에 해당하는 수정이 필요하다

전투는 원거리공격(공성) >>  방어 >> 공격 순으로 이어진다

- 몬스터마다 특성이 있으니 그 특성대로 수치를 계산해야 한다

     ex) 신속 공격 몬스터: 공격력이 두배로 적용됨 (몬스터 공격력 옆인가 작게 그림이 그려져있음)

 

- 속성공격은 반대 속성으로 막아야만 한다. 아닐 시 두배로 데미지 계산. (공수 동일함)

 

[PvP(Player versus Player) 전투]
*방어자의 의사 표명
- 공격에 완전한 참가를 선택한다면, 턴 종료를 포함한 그의 턴안에 할수 있는 모든것을 할수 있고, 그의 다음턴전까지 보호되지만, 그의 다음턴을 잃게 된다.
*원거리 / 공성 공격
- 플레이어는 방어자부터 각각 원거리/공성 공격을 수행하는 턴을 갇는다. ~~

- 피해를 준 플레이어가 상대방의 영웅혹은 유닛에게 남은 공격만큼 데미지를 분배한다. 영웅 혹은 부상받지 않은 유닛에 상처를 주고 해당하는 아머 만큼 데미지를 줄인다.
*근접 공격 단계
- 플레이어는 강제후퇴 당하거나 혹은 공격을 수행할 수 없을때까지 공격자부터 각각 공격 턴을 갇는다.

적 토큰 능력

물리저항 - 모든 물리공격(사이드웨이 포함)을 비효율화 시킨다. (절반)
( 모든 물리공격의 효율을 줄인다. / 모든 물리 공격을 감소시킨다. )

화염 공격 - 이것을 방어할때는 오직 얼음과 차가운 화염 방어만이 유효하다.( 나머지는 절반 )

소환 공격 - 방어단계를 시작할때, 이 적을 위해 임의의 갈색토큰을 뽑는다. 적대신 이 토큰으로 방어와 피해단계를 수행하고, 그 후 버린다.

 

2) 크기가 너무 커서 헷갈린다.

감당 가능하십니까? 옹기종기 모여서 할 수 있는 겜이 아닙니다

적어도 식탁 전부를 써야 가능하겠네요! 그리고 이거 정리하는 것도 꽤 오래걸려요 (개봉 및 조립만 1시간 반 넘은 듯)

 

이 오거 나이저를 두개 동원해서 저희 6인은 강남 옐로스톤 모임공간에서 모였는데요 (스터디룸 - 4시간 7000원)

 

 

4시간이 슈슈슉 사라졌습니다

 

게임 목표는 무엇이냐

1. 레벨업을 한다

2. 평판을 올린다

3. 몬스터, 요새 등과 전투를 벌여 승리한다

4. 탐험한다

5. 마지막 성을 발견한다. (듀토리얼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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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이 과정을 다 끝내고 누가 제일 점수가 높은가 확인한다.

 

 

후기: 갓겜. 존잼. 

      : hard to learn hard to master but worth of trying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