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이 만든 유통혁명과 유통공룡들의 해결방안은?
4차산업혁명이 만든 유통혁명과 유통공룡들의 해결방안은?
[선요약]
- 4차혁명과 변하는 사회트렌드 때문에 유통업계의 흥망이 달라지고 있음
- 선도기업들의 움직임을 보니 앞으로 신선식품에 대해서 방향을 잘 세우는 것이 유통업계의 생존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본문: <현황>
- (아마존) 무인점포, 로봇배송, 로봇물류에 대한 연구
- 기계에 의한 인간의 대체가 되기 가장 쉬운 집단
- 비반복적인 일, 넓은 지식적인 배경의 필요한 일은 대체되기까지 오래 걸리나, 반복적인 노동은 대체될 확률이 높은데 현재 유통업계에 대부분이 이런 직종이 많음.
- 현재 기업에선 이공계 대학 졸업생들이 필요한데 비해, 사회과학과 교육 등 인문계 출신이 공급과잉 되고 있음.
- 대만이나 홍콩에가면 외식문화가 발달돼 있음. 그래서 부엌이 없는 집들이 등장하고 있음. 요리사들은 새로운 국면을 갖게 될 것으로 보임.
- 현재 이마트, 롯데마트 등 유통 업계도 고전을 면하지 못하고 있음. 다만, 기존 방식을 유지하고 있는 코스트코가 여전히 강세를 보이는 것을 보면 차별화가 유통의 키워드라고 할 수 있겠음.
<유통업계 전망>
- 현재 중국의 알리바바는 자회사 ‘허마’로 2016년부터 신선식품 매장 및 편의점 등을 오픈했는데 반응이 매우 좋아 성공신화를 써내려가고 있다. 이 덕분에 허마□□만 들어오면 주변 부동산이 오르는 추세라고 한다.
- 미국에선 온라인 플랫폼기업 아마존이 17년 ‘홀푸드마켓’을 인수해 오프라인 경쟁에 뛰어들었고, 최근에는 당일 식품 배송서비스 ‘시프트’를 인수했음. (사진4). 아무리 새벽배송이 있다고 하지만, 신선식품은 내가 없는 기간동안 바로 냉장고에 넣지 못하면 신선함을 유지시킬 수 없을 것이란 소비자들의 인식 때문인 것 같다. 대표적으로, 육류, 유제품, 맥주, 냉동식품들이 그렇다.
- 이런, 아마존 같은 기업들의 오프라인 진출이 시사하는 바는 다음 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부분은 월마트 같은 전통적인 유통강자의 매출추이라고 생각함. 월마트의 경우 13년부터 20년까지 매출이 6%정도밖에 감소하지 않았음. 온라인에선 50%의 매출이 넘는 아마존이 기승인데도 이런 현상이 벌어지는 어떤 이유가 있을까?
미국 물류업계에선 아마존의 진출에 대응해 기업들이 온라인 배송과 매장 내 픽업서비스를 대대적으로 확장하고 공급망과 기술개발에 투자하는 동시 가격을 낮춰 고객의 이탈을 막는데 총력전을 벌인다. 대표적으로 월마트의 Click & Collect 서비스는 신선식품을 주문은 온라인으로 하되 매장에서 보관해줘서 퇴근할 때 가져갈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지점을 물류센터화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옴니채널 전략이라고 하기도 한다.)
- 코스트코에선 ‘인스타카트’와 ‘제스트랩스’와 계약을 체결하는 움직임을 보임. 알리바바의 모델도 중요하게 집고 넘어가야할 부분이지만 유통선진국인 미국의 사례가 더 적합하지 않을까 생각함.
- 한국에서 마켓컬리나 쿠팡 등 온라인업체가 선전하기는 하지만 부지를 장악하고 있는 대형마트 의 온라인 진출 시 오프라인의 확장이 예상됨. 온라인의 선전을 위해 앞으로 유통기업이 할 수 있는 방법은?
1) 콘텐츠의 커머스화 (블랭크 코퍼레이션)
- 마약베개, 마약토퍼 등 콘텐츠를 통해 마케팅을 하고 있다.
2)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 맥도날드나 스타벅스는 부동산으로 유명한 기업인 것처럼 현재 롯데쇼핑도 그러한데 마트를 포함해 계열사 매장들을 200개 가까이 폐점을 예고했다. 현재 롯데리츠에서 부동산으로 현금성자산 운용하는 방안이 쓰이고 있는데 앞으로 이 사업이 더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 내 생각: 한국마트가 이 지경까지 간 이유에는 대형마트에 대한 지속적인 규제가 한 몫을 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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